교육
조직신학
성경신학
실천신학
기타지식
성경영어
성경신학

성경(The Bible) – 유기적영감

성경

성경은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그리스도 중심의 복음을 영감으로 기록하게 하신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음과 삶의 유일한 규범이다. 영감에 대하여는 기계적 영감론, 역동적 영감론, 유기적 영감론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기독교의 정통적인 견해는 유기적 영감론이다. 영감론을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전제할 것은 성경의 영감론을 말할 때의 성경이란 각권의 저자가 원어로 쓴 최초의 원본에 국한된 것이라는 점이다.

유기적 영감

성령은 성경기자들의 개성, 교육정도, 문화적 관습 등 그들의 고유한 인격을 유지시키면서도 당신의 뜻과 어긋남이 없도록 성경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인간 기자들의 영육을 유기적으로 섭리하셨다. 그리하여 성경기자들은 개개인의 개성과 시대 및 공간적 배경을 포함하면서도 그것을 넘어 문자 그대로 용어의 일점일획까지도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을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보편적인 방법과도 부합되는 것이며, 시로 성경의 독특성과도 조화가 되는 타당한 견해이다(막 12:16; 롬 3:4; 딤후 3:16; 벧후 1:21).

한편 영감의 범위에 대한 견해들로는 사상 영감론, 부분 영감론, 완전 영감론 등이 있는데 정통적인 견해는 완전 영감론이다. 이는 66권 어느 페이지, 어떤 단어의 용례 하나하나에 이르기까지 영감 받지 않은 것이 없다는 견해로서 철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갖게 된다. 이처럼 유기적이고 완전한 영감에 의하여 기록된 성경은 다음과 같은 절대성을 갖는다.

1) 권위성
성경의 권위는 교회나 혹은 어떤 신학자가 부여한 것이 아니라 성경자체에 내재한다. 인간은 단지 이를 발견하고 시인할 뿐이다(사 8:20).

2) 필요성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지정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분야를 노력하여 얼마간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유한하기 때문에 인간의 경험영역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신적 속성과 그분의 뜻이나 사역에 대해서는 온전히 깨달을 수는 없다. 더욱이 타락이후 하나님의 형상의 원래 모습이 크게 상실되었기 때문에, 특별히 구원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에만 의존할 뿐이다. 따라서 계시가 없는 한 누구나 인간은 결코 스스로의 지혜나 능력으로 그 구원의 길을 찾을 수 없다. 성경은 이처럼 참 구원의 길을 알지 못하는 무능한 인간에게 하나님의 존재와 구원의 길을 가르쳐 주는 하나님의 특별계시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절대적인 필요성을 갖는다.

3)  명료성
인간이 성경의 모든 요소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구원을 얻는데 필요한 근본적인 지식은 성경 내용 자체에 명료하게 밝혀져 있다.

4) 충족성
성경은 우주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간의 구원 문제에 관한 한 그 전반적 지식의 획득 및 확신에 필요한 모든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켜준다.

This entry was posted in 성경신학. Bookmark the permalink.

Comments are closed.

번호제목작성자작성일
10 신명기 주요주제<짧은요약> webmaster 2023.06.20
9 민수기 주요주제<짧은요약> webmaster 2023.04.01
8 레위기 주요주제<짦은요약> webmaster 2023.03.27
7 출애굽기 주요주제<짧은요약> webmaster 2023.03.25
6 창세기 주요주제 <짧은요약> webmaster 2023.03.22
5 니느웨(Nineveh) webmaster 2021.10.18
4 동정녀 탄생(Virgin Birth) webmaster 2020.12.25
3 욤 이론(Yom-Theory) webmaster 2020.11.17
2 인간의 우주 위임과 문화적 소명 webmaster 2020.10.08
1 성경(The Bible) – 유기적영감 webmaster 2020.09.15
< Prev 1 Next >